대한민국 클래식 No.1 ∝ 클래식코리아™
20년간 클래식 가입자수,음원보유,판매
1위!!

MyPage

가입회원 [476,233명]    MP3리스트   무손실FLAC    이용안내

 

 

̹ ̵ α

보물창고
왕초보교실
지휘법
기초화성학
음악사
독일어딕션
이태리가곡딕션
명곡해설
오페라 줄거리
오페라 관련상식
성악가사번역

왕초보교실
싸이월드 공감 트위터로 보내기
클래식음악 입문2
차이코프스키 야상곡 주법에 관한 기호

1. 레가토(Legato) : 호선(弧線)으로 음과 음사 이를 연결하여 음이 끊어지지 않게 매끄럽게 연주하라는 뜻으로, 이음줄(Slur)과 붙임줄(Tie) 이 있다.

이음줄(Slur) : 높이가 다른 음을 호선으로 연 결하여 계속적인 연주나 악곡의 한 악절, 현악 기에서 활의 사용법 등을 지시할 때 쓰인다.

붙임줄(Tie) : 높이가 같은 음을 호선으로 연 결하여 한 음으로 표시할 때 쓰인다. 특히 당김 음을 만들 때 쓰인다.

2. 스타카토(Staccato) : 음을 짧게 끊어서 연주 하라는 표로써 Legato와는 반대의 뜻을 가진다. 스타카토의 종류를 보면 표시된 음표를 1/2 길 이로 끊어서 연주하라는 뜻의 스타카토 (staccato), 1/4길이로 짧게 연주하라는 뜻의 스 타카티시모(staccatissim -o), 3/4정도의 길이로 끊어질 듯 이어질 듯 연주하라는 뜻의 메조 스 타카토(mezzo staccato)가 있다.

3. 테누토(Ten., Tenuto) : 그 음표의 길이를 충 분히 연주하라는 뜻의 기호로서 Sos.(Sostenuto) 와 같은 뜻으로 쓰이며 ( - )로 표시하기도 한 다.

4. 글리산도(Glissando) : 건반 악기나 현악기를 연주할때 손가락으로 훑어 올리거나 내리는 주 법을 사용하라는 표로서 선으로 연결된 두 음 사이만을 훑어서 연주한다.

5. 포르타멘토(Portamento) : 글리산도가 기악 곡의 주법인 반면 포르타멘토는 성악곡에 사용 되며 ( )로 연결된 두 음을 끊어지지않게 연결하여 끌어 올리거나 끌어 내리는 표.

6. 피치카토(Pizzicato)와 아르코(Arco) : 현악기 를 연주할 때 손가락으로 현을 뜯거나 퉁겨서 연주하는 주법을 피치카토라 하고 활을 사용하 여 소리내는 주법을 아르코라 한다.

7. 약음기 사용에 관한 기호 : 현악기를 연주할 때 약음기를 사용해야 하는 부분을 Con Sordino로 표시하며 약음기를 제거하고 연주하 라는 뜻은 Senza Sordino라 쓴다.

8. 페르마타( , 늘임표) : 음표나 쉼표위에 있을 때는 그 길이의 2~3 배로 늘여서 연주하 라는 뜻이고, 겹세로줄 위에 있을 때는 끝마침 을 나타낸다.

관계조

1. 나란한조 : 같은 조표를 사용하는 장조와 단 조의 관계를 말하는데 이때 으뜸음 끼리는 단 3도의 음정 차이가 난다.

2. 같은으뜸음조 : 같은 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장조와 단조의 관계를 말한다.

3. 딴이름한소리조 : 악보상의 으뜸음과 음계의 음이름은 서로 다르나 실제로는 같은 건반을 사용하며, 같은 소리가 나는 으뜸음과 음계를 가진 조의 관계를 말한다.

기악곡

1. 소나타(Sonata) : 소나타 형식[서주―제시 부―발전부(전개부)―재현부―Coda(종결 악절)] 을 제1악장으로 한 3∼4악장으로 된 기악곡으 로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것이 가장 많다. 소나타는 하이든에 의하여 형식이 확립되었고, 모짜르트에 의하여 발전되었으며, 베토벤에 의 하여 완성되었다.

2. 소나티네(Sonatine) : 소나타가 축소된 형식 으로 전체를 3악장으로 하고 제1악장은 발전부 대신 간단한 삽입구가 들어가는 등 간결하게 구성된 형식이다.

3. 실내악(Chamber Music) : 몇 개의 악기가 연주하는 소나타로 2중주, 3중주, 4중주, 5중주 등으로 불린다.

4. 교향곡(Symphony) :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소나타를 말하며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형식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완전한 짜임새를 가진 대표 적인 악곡이다.

5. 협주곡(Concerto) : 독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 한 소나타로 바로크 협주곡과 고전 협주곡으로 구분한다.

(1) 바로크 협주곡(또는 합주 협주곡, Concerto Grosso)
바로크 시대에 사용된 형식으로 '합주 협주곡'이라고도 부르며 Allegro- Andante(또는 Adagio)- Allegro의 3악장에 합주와 독주 또는 중주가 교대로 연주하는 형식이다.

(2) 고전 협주곡(또는 독주 협주곡, Solo Conce rto)
고전파에 의하여 완성된 협주곡으로 '독주 협주 곡'이라고도 부른다. 소나타의 제3악장을 생략 한 3악장 형식으로 독주와 관현악은 대립하여 연주하고 특히 독주 악기의 기교를 최대한 발 휘할 수 있도록 작곡된 카덴짜(Cadenza)가 제1 악장 또는 제3악장에 삽입된다.

6. 모음곡(Suite) : 독립된 악곡을 몇 개 모아 하나의 악곡으로 엮은 형태로 고전 모음곡과 근대 모음곡으로 나뉜다.

기타 기악곡

1. 교향시(Symphonic poem) : 형식에 구속을 받지 않는 관현악곡으로 문학적, 회화적인 내용 을 표현하는 표제 음악의 한 종류이다. 대규모 편성의 관현악단을 사용하여 악상의 폭을 넓힘 으로써 색채의 표현이 풍부하다. 리스트가 창시 함.

2. 서곡(Overture) :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에서 막이 오르기 전에 연주하는 관현악곡을 말하며, 서곡은 악곡의 주요한 가락을 엮어 나가거나, 또는 전혀 다른 가락으로 본곡의 줄거리나 분 위기를 암시한다. 그러나 이와는 관계 없는 독 립된 연주회용 서곡도 있다(차이코프스키의 '1812년 서곡', 브람스의 '대학 축전 서곡' 등)

3. 전주곡(Prelude) : 서곡과 같이 오페라, 악극, 모음곡 등의 첫 머리곡으로 쓰이는 것으로 관 현악 외에 독주곡도 있으며, 쇼팽의 전주곡 15 번 <빗방울>과 같이 독립된 곡도 있다.

4. 연습곡(Etude) : 원래 연주의 기교를 체계적 으로 연마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곡인데 쇼팽, 리스트의 연습곡과 같이 예술적인 악곡으로 승 화시켜 아주 어려운 기교를 연출하는 연주회용 연습곡도 있다.

5. 무언가(Song Without Words) : 멘델스존에 의하여 창시된 형식으로 가사가 없는 가곡이란 뜻이며 노래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대부분 세도막 형식으로 되어 있는 즉흥적인 피아노 곡조이다.

6. 즉흥곡(Impromtu) : 낭만 시대에 성행하였던 기악 소품의 하나로 작곡자의 악상에 즉흥적 요소를 넣어 자유롭게 다듬은, 형식이 극히 자 유로운 악곡으로 슈베르트, 쇼팽에 의하여 많이 쓰여졌다.

7. 광시곡(Rhapsody) : 서사적인 성격을 지닌 자유로운 형식의 기악곡으로 빠르기나 곡의 변 화가 격정적인 것, 민족적 색채를 지닌 것 등이 많다.

8. 야상곡(Nocturne) : 아이슬랜드의 작곡가 존 필드에 의해 창시되어 쇼팽에 이르러 예술적으 로 발전된, 속도가 느리고 표정에 넘친 낭만 시 대의 악곡으로, 몽상적인 분위기를 묘사하는 음 악이다.

9. 세레나데(Serenade, 소야곡) : 애정이 있거 나 존경하는 사람에게 바치는 저녁 음악이란 뜻인데, 성악의 경우 저녁 나절 사랑하는 여인 의 집 창 아래에서 부르는 사랑의 노래를 말한 다. 오늘날에는 기악곡으로 많이 작곡 되었다.

10. 환상곡(Fantasy) : 일정한 형식 없이 작곡자 의 환상적인 악상을 자유롭게 전개하는 기악곡이다.

11. 발라드(Ballade, 담시곡) : 본래 자유로운 형식의 성악곡으로, 줄거리가 있는 서사시에 의 한 가곡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쇼팽과 브라암스 는 성격적 소품으로 된 피아노곡에 발라드란 이름을 썼다.

12. 인벤션(Invention) : 다성 음악 기법의 하나 로, 하나의 짧은 주제를 모방하여 2성 또는 3성 으로 전개하는 간단한 기악곡을 말한다.

13. 춤곡(Dance Music) : 원래는 춤을 추기 위 한 악곡이었으나 근래에는 연주회용으로도 많 이 연주된다.

기악곡의 연주 형태

1. 독주(Solo) : 혼자서 악기를 연주하는 것으로 대개는 피아노, 오르간, 오케스트라 등의 반주 가 따른다

2. 중주(Ensemble) : 두 사람 이상이 각기 다른 종류의 악기를 연주.

2중주(Duett) : 바이올린과 피아노, 첼로와 피 아노 등

3중주(Trio) ▷현악 3중주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피아노 3중주 :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4중주(Quartett) ▷현악 4중주 :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 라, 첼로 ▷피아노 4중주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 로

5중주(Quintett) ▷현악 5중주: 현악 4중주 중 비올라나 첼로가 2부로 됨 ▷피아노 5중주 : 현악 4중주에 피아노가 추가된 다

현악 6중주 : 2Vi. 2Va. 2Vc

현악 8중주 : 4Vi. 2Va. 2Vc

목관 4중주 : 플륫,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목관 5중주 : 목관 4중주 + 호른

3. 합주

관악 합주(Brass Band) : 취주악이라고도 하며 목관, 금관, 타악기 등으로 편성된 합주로, 행진 곡 등의 씩씩하고 화려한 악곡의 연주에 알맞 다.

현악 합주(String Orchestra) : 현악기만의 합 주이다.

관현악(Orchestra) : 기악 연주 형태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목관, 금관, 관악기 및 타악 기 등으로 구성된다.

성악곡의 연주 형태

1. 독창(Solo) : 한 사람이 부르는 것으로 흔히 피아노 또는 관현악 반주로 노래한다.

2. 중창(Emsemble) : 두 사람 이상이 각각 한 성부씩 맡아 노래하는 것이다.

2 중창(Duet) ▷여성 2중창 소프라노와 알토, 제1소프라노와 제2소프라노 ▷남성 2중창 테너와 베이스, 제1테너와 제2테너

3 중창(Trio) ▷여성 3중창 제1소프라노, 제2소프라노(메조 소프라노), 알토 ▷남성 3중창 제1테너, 제2테너(바리톤), 베이스

4 중창(Quartet) ▷여성 4중창 제1소프라노, 제2소프라노, 제1알토, 제2알토 ▷남성 4중창 제1테너, 제2테너, 제1베이스, 제2베이스 ▷혼성 4중창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3. 합창(Chorus) : 편성은 중창과 같으나 한 성 부를 여러 사람이 맡아 노래하는 것이 중창과 다르며, 2부 합창, 3부 합창, 4부 합창 등으로 불린다.

4. 제창(Unison) : 여러 사람이 하나의 성부를 함께 부르는 것으로 화음은 없지만 강한 표현 력을 가진다.

5. 돌림노래(Round Song) : 하나의 성부를 일 정한 간격을 두고 다른 성부가 똑같이 반복하 는 것.

6. 아 카펠라(A Cappella) : 무반주 합창을 뜻 하는 말인데 본래는 성당풍(聖堂風)이란 뜻으로 쓰였었다.

단음계

자연 단음계 : 음계의 2음과 3음, 5음과 6음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 음 사이는 각각 온음 으로 이루어진 음계이다.

화성 단음계 : 자연 단음계의 7음을 반음 올 려 주어서 2음과 3음, 5음과 6음, 7음과 8음 사 이는 반음, 6음과 7음 사이는 증2도가 되고, 나 머지 음 사이는 온음으로 이루어진 음계로서 화음을 다룰 때는 대개의 경우, 화성 단음계를 사용한다.

가락 단음계 : 자연 단음계에서 이끔음에 이 르는 음정에서의 증2도를 피하고 이끔음을 자 연스럽게 으뜸음에 도달하게 하기 위하여 음계 가 올라갈 때는 6, 7음을 각각 반음씩 올려주 고, 음계가 내려갈때는 올려 주었던 6, 7음을 다시 본자리로(자연 단음계) 내려 준다. 그러므 로 가락 단음계는 상행시 2음과 3음, 7음과 8음 사이가 반음이 되고 나머지 음 사이는 온음으 로 이루어지며 하행시는 자연 단음계의 음의 체계와 같다.

음악의 분류

표현상의 분류

1. 종교 음악과 세속 음악

(1) 종교 음악(Sacred Music)
성악이나 기악이 종교를 내용으로 하거나, 또는 종교적인 행사에 쓰이는 음악을 말한다. 음악은 성립 당초부터 종교와 관련되어 있었지만 절대 음악이 나오기 시작한 고전파 시대 이후부터 종교와 분리된 독립적인 음악이 나오게 되었다.

(2) 세속 음악(Secular Music)
성악이나 기악이 종교적인 내용이 아닌 세속적 인 일반 음악을 말하는 데, 음악이 종교와 결부 되었던 때에도 세속 음악은 존재 하였었다.

2. 절대 음악과 표제 음악

(1) 절대 음악(Absolute Music)
문학, 연극, 무용 등 기타 예술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순전히 음의 건축적 배열로써 감정을 추 상적으로 표현하는 기악곡으로, 문학적인 내용 이 없으므로 음의 구성미와 형식미 만이 감상 의 중심이 되는 음악이다. 절대 음악 중에는 표 제가 붙은 것도 있지만 악곡의 내용과는 관계 가 없으므로 절대 음악이라 한다. 표제가 붙지 않은 절대 음악 소나타, 교향곡, 모음곡, 행진곡, 미뉴에트, 왈츠 등 표제가 붙은 절대 음악 ▷하이든 교향곡 : <고별>, <군대>, <놀람>, <장난감> 등 ▷베토벤 소나타 : <월광>, 교향곡 : <영웅>, <운명>, <전원> 등

(2) 표제 음악(Program Music)
자연계의 현상, 인간의 심리와 감정, 또는 시, 문학, 연극, 무용, 회화 등의 내용을 음악으로 표현한 기악곡으로 그 곡조마다 표제가 붙어 있으며 그 표제가 악곡 내용의 중심이 되는 음 악이다. 그러므로 표제를 통하여 곡의 내용과 작곡자의 의도를 알 수 있다. (예)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 슈만 피아노 모음곡 <어린이 정경>, 차이코프스키 교향적 모음곡 <호도까기 인형>, 무소르크스키 모음곡 <전람회의 그림> 등

(참고)묘사 음악: 표제 음악과 비슷한 것으로 자연이나 물체의 소리를 그대로 흉내 낸 음악 으로 예술적인 가치가 희박하여 표제 음악에 포함 시키지는 않는다.

(예) 숲속의 물레방아(아이렌베르크), 숲속의 대 장간(미하엘리스)

3. 단성 음악과 다성 음악

(1) 단성음악(Homophony)
단선음악(Monody)을 기초로 하여 발생된 것으 로 주선율이 한 성부에만 나오고 다른 성부는 다만 이에 화성적 반주로 된 음악이다. (예) 무곡, 행진곡, 가요, 민요 등

(2) 다성음악(Polyphony)
단성음악과 같이 단선 음악에서 발생된 것으로 주선율이 각 성부에 골고루 나오고 이것이 대 선율로 엮어진 음악으로 푸가, 인벤션 등의 음 악이다.

 

자주묻는질문 바로가기 저작권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