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클래식 No.1 ∝ 클래식코리아™
20년간 클래식 가입자수,음원보유,판매
1위!!

MyPage

가입회원 [476,233명]    MP3리스트   무손실FLAC    이용안내

 

 

̹ ̵ α

보물창고
왕초보교실
지휘법
기초화성학
음악사
독일어딕션
이태리가곡딕션
명곡해설
오페라 줄거리
오페라 관련상식
성악가사번역

왕초보교실
싸이월드 공감 트위터로 보내기
클래식음악 입문1
※음악의 정의
음악은 음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음악은 원래 희랍어의 Mousike에서 온 말로 예술과 학문의 여신인 무사이(Mousai)에서 유래된 것이다.

※음의 종류
고른음 : 진동이 규칙바르며 일정한 높이가 있어서 음악에서 주로 쓰이는 음
시끄런 음 : 진동이 불규칙하며 일정한 높이가 없어서 그 소리의 성질을 뚜렷이 알 수 없는 음을 말한다.


※고른음의 성질

높이(pitch), 길이(length), 셈여림(intensity), 음빛깔(Tone-color)로 나뉘어진다.


※음악의 요소

리듬(rhythm) : 여러 가지 길고 짧은 음과 셈여림이 시간적으로 결합된 것을 말하며 이것은 음악의 기초와 토대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멜로디(Melody) : 여러 가지 높고 낮은 음과 길고 짧음의 시간적 배합이며 인간의 감정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구실을 한다.
화성(Harmony) :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이며, 이는 멜로디와 리듬의 배후에서 이들을 보강하여 음빛깔의 효과를 더하는 구실을 한다. 이 화성으로 말미암아 음악은 더욱 폭이 넓어지고 또 깊어지며 풍부해진다.


※음악의 형태

작곡(Composition) : 음을 가지고 음악을 창작하는 것을 말함
연주(Performance) : 작곡된 음악을 실제의 음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연주자는 성대나 악기의 기술적인 연주능력과 작품의 이론적인 연구 및 직관적인 이해를 올바르게 하여 연주자 자신의 독자적인 표현을 하여야 한다.
감상(Appreciation) : 음악을 느끼고 들으며 또는 비평하는 것으로 음악적 체험을 풍부히 하며 음악의 지적이해를 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보표와 음자리표


1. 음자리표
: 보표에서 음표만으로는 정확한 음의 높 이를 정할 수가 없는데, 음의 높이를 정하는 기준이 되는 기호를 음자리표라고 한다. 음자리표는 악보의 첫 머리에 적으며 다음 세 가지가 있다.
(1) 높은음자리표
(2) 낮은음자리표
(3) 가온음자리표 : 1) 소프라노표 2) 알토표 3) 테너표

2. 보표의 종류
(1) 작은보표 : 독창곡과 독주곡 악보에 쓰인다.
(2) 큰보표 : 합창곡, 피아노곡, 오르간곡 등의 악보에 쓰인다.
(3) 모음보표 : 관현악곡, 실내악곡, 합창곡 등의 악보 로서 여러 성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모아 놓은 것이 다. 관현악곡 모음 보표에서 기보되는 순서는,

제일 위쪽 부터 ①목관악기 ②금관악기 ③타악기 ④독주악기 ⑤현악기 순이다.


※ 빠르기말과 나타냄말


1. 다른 말에 덧붙여서 쓰는말

assai(아싸이) : 매우(예:Allegro assai)
molto(몰토) : 매우(예:molto vivace)
piu(피우) : 더욱(예:piu Allegro)
poco a poco(포코 아 포코) : 조금씩(예 : poco a poco Allegro)
ma non tropo(마 논 트로포) : 지나치지 않게(예 : Allegro ma non tropo)

2. 특정 곡명으로 빠르기를 나타내는말

Tempo di Marcia(템포 디 마르치아) : 행진곡의 빠 르기로
Tempo di valse(템포 디 발세) : 왈츠의 빠르기로
Tempo di Menuet(템포 디 미뉴엣) : 보통 빠르기 의 3박자

3. 빠르기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말

accelerando(accel.)(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ritardando(rit.)(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rallentando(rall.)(랄렌탄도) : 점점 더 느리게
allargando(알라르간도) : 점점 느려지면서 폭이 넓 고 세게
meno mosso(메노 모쏘) : 빠르기를 늦추어서

4. 연주자 임의대로 정하라는 빠르기말

Tempo rubato (템포 루바토) : 느리거나 빠르거나 임의대로
ad libitum(ad lib.)(아드 리비툼) : 자유롭게, 임의대 로
a piacere (아 피아체레) : 자유롭게, 임의대로

5. 본디의 빠르기로 돌아가라는 빠르기말

a tempo : 본디 빠르기로(rit.나 rall.에 의해 조금 느려진 것을 전의 빠르기로 돌아가라는 말)
Tempo Ⅰ(primo)(템포 프리모) : 처음 빠르기로(악 곡의 처음 빠르기로 돌아 가라는 말)

6. 부분적인 셈 여림

sforzando(sf,sfz)(스포르짠도) : 특히 세게
rinforzando(rfz)(린포르짠도) : 갑자기 세게
pf(piano-forte) : 여리고 곧 세게
fp(forte-piano) : 세게 곧 여리게
subito piano(수비토 피아노) : 갑자기 여리게
subito forte(수비토 포르테) : 갑자기 세게

7. 나타냄말

dolce(돌체) : 부드럽고 아름답게
grazioso(그라찌오소) : 우아하게
maestoso(마에스토소) : 장엄하게, 위엄있게
appassionato(아파시오나토) : 정열적으로
lamentoso (라멘토소) : 슬프게 animato(아니마토) : 생기있게
arioso(아리오소) : 노래하듯이, 아리아처럼
con espressivo(콘 에스프레시보) : 표정을 넣어서
con moto(콘 모토) : 움직임을 가지고, 속도를 넣어 서


※ 3화음


1. 3화음
: 어떤 한 음을 바탕으로 하여 그 위에 3도, 5도 높이의 음을 쌓아서 동시에 울리게 되는 것을 화 음이라 하고, 그 음을 순서대로 밑음, 제3음, 제5음이 라고 한다.

2. 화성(Harmony)
: 일정한 법칙에 따라 여러 가지 화 음이 연결되는 현상을 화성이라고 한다. 화음이 단어 라면 화성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 주요3화음과 버금3화음(뒷면 참조)

주요3화음: Ⅰ, Ⅳ, Ⅴ
버금3화음(부3화음) : Ⅱ, Ⅲ, Ⅵ, Ⅶ

3. 화음의 진행 : 화음을 연결할때 두 성부의 진행에 는 다음 네 가지가 있다(병행1도, 5도, 8도는 금한다) (뒷면 참조)
(1) 같이가기 : 두음이 같은 쪽으로 나란히 움직인다.
(2) 비껴가기 : 한음이 같은 자리에 머물러있는 동안 다른 성부가 아래 또는 위로 움직인다.
(3) 갈려가기 : 두음이 서로 반대쪽으로 갈려 움직인 다.
(4) 닮은가기 : 두 성부가 음정은 같지 않으나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

4. 3화음의 겹침음
(1) 밑음을 겹치는 것이 가장 좋고
(2) 다음은 제5음을 겹치며
(3) 제3음은 겹치지 않는것이 좋다
(4) 4성음(聲音) 중 한 성음을 뺄 경우에는 흔히 제5 음을 빼고 밑음을 겹친다.

5. 마침법 : 악곡의 끝마침이나 도중의 매듭을 나타내 는 화음의 연결법을 마침법이라고 한다.
(1) 바른 마침 (갖춘 마침)
① 완전 바른 마침: Ⅴ화음(혹은Ⅴ7화음)에서Ⅰ화음으 로 진행하여 Ⅰ화음 중에서도 근음(밑음)으로 끝나므 로 가장 끝나는 느낌이 강하다.


※ 장조는 '도'에서 끝나고 단조는 '라'에서 끝난다.


② 불완전 바른 마침
㉠ Ⅴ화음(혹은Ⅴ7 )에서 Ⅰ화음으로 진행하나 밑음 ('도' 혹은 '라')이 아니고 3음 혹은 5음으로 끝난 다.
㉡ 끝나는 느낌은 약간 덜 강하나 곡의 미각을 돋군 다.
(2) 반마침 : 다른 화음에서 딸림 화음으로 되는 것으 로 어떤 곡 도중에 일시적 마침으로서 다음이 계속됨 을 암시한다.(X-Ⅴ)
(3) 벗어난 마침 : 버금 딸림화음에서 으뜸 화음으로 진행하는 마침법이며 '아멘 마침법'이라고도 한다(Ⅳ- Ⅰ)
(4) 거짓마침 : Ⅴ~Ⅵ로Ⅰ의 대리 화음인 Ⅵ을 써서 끝나는 듯한 느낌을 준다.


※ 형식

1. 동기와 악절
(1) 동기 : 악곡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이며 보통 2마디로 되어 있다.
(2) 작은 악절 : 2개의 동기가 이어져서 4마디로 구성 되어 하나의 매듭을 이루는 것이다.
(3) 큰악절 : 작은악절 2개가 이어져서 하나의 완성된 가락을 이루고 있는것이며 앞 작은 악절은 반마침으 로 끝나고 뒤 작은 악절은 바른 마침으로 끝나는것이 보통이다.

2. 가요 형식
(1) 가요 형식 : 동요, 민요, 가곡 등 규모가 작은 성 악곡에 쓰이는 형식을 말하며 가곡 형식, 리이드 형식 이라고도 한다.
(2) 가요 형식의 종류
① 한도막 형식 : 큰 악절 하나로 이루어지는 가장 규 모가 작은 형식이다. <학교종>, <송아지>
② 두도막 형식 : 큰 악절 두개(16마디)로 구성되며 가장 많이 쓰인다. <스와니강>
③ 세도막 형식 : 큰 악절 세개(24마디)로 구성되며 노래 곡 중 가장 크다.
④ 작은 세도막 형식 : 작은 악절 3개(12마디)로 구성 되어 있다.

3. 기악곡 형식
(1) 소나타 형식 : 기악곡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완전 하게 발달한 형식이며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되고 때 로는 앞에 서주, 그리고 맨끝에는 종결부분(Coda)을 넣기도 한다.
소나타 형식의 곡 : 소나타(피아노 소나타, 바이올 린 소나타 등)와 교향곡, 협주곡의 제1악장 등이 있 다.
(2) 론도 형식 : 주제를 세 번 이상 되풀이 하되 그 사이 사이에 부주제나 악구를 끼워서 만든 곡이다. A―B―A―C―A―B―A ( + 종결 악절 )
(3) 변주곡 형식 :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모양으로 변화시킨 형식이다(가락, 리듬, 박자, 빠르 기, 조, 화성 등)
(4) 겹세도막 형식
① 겹세도막 형식 : 두도막 형식 및 세도막 형식의 어 느 하나를 단위로 하거나 또는 혼합하여 크게 3부로 짜여진 악곡의 구조.
② 짜임새 : A-B-A 로 된다. 뒤의 A는 앞의 A를 재 현 시키는 형이 되고 B는 A와 매우 대조적으로 만든 다.
③ 행진곡, 춤곡, 스케르쪼 등 규모가 작은 기악곡에 쓰인다.
④ 트리오 : 3개의 파트가 연주 하거나 혹은 3성부의 곡으로 연주하는 부분으로 원조(A)의 버금 딸림음조 로 쓰는것이 원칙이다.

4. 모음곡 형식 : 모음곡 형식에는 고전 모음곡과 근 대 모음곡의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고전 모음곡 : 16~18C때에 춤곡 모음곡으로 시작 하여 바로크 '바하' 시대에 이르러 완성 되었으며 일 정한 형식과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근대 모음곡 : 19C 말엽의 낭만주의 음악가들이 작곡하기 시작하여 완성 시켰으며 일정한 형식이 없 이 오페라나 오라토리오 등에서 발췌하여 관현악곡으 로 엮은 것이다.


※ 성악곡

1. 민요(Folk Song) : 거의 많은 노래가 기원이 분명 하지 않고 예술 음악과 같이 세련되어 있지는 않으나 그 민족 특유의 감정이 담겨진 소박한 노래이며 근대 에 와서는 작곡가의 작품으로 쓰여지기도 한다.

2. 가곡(Lied 리이트)
: 예술 가곡이라고 말하며 예술 성 높은 시에 예술성 높은 가락을 붙인것이다.

유절 가곡 : 2개 이상의 절(節)을 가진 가사를 첫 절과 같은 가락에 내용에 관계없이 얹어 부르는 노래 의 가곡으로 장절 가곡이라고도 한다.

통절 가곡 : 시와 음악적 표현에 중점을 두어 시와 노래와 반주가 완전히 결합되는 고상한 예술적인 노 래로, 각 절마다 그 내용에 맞는 가락을 달리하므로 통작(通作)가곡 이라고도 한다.

3. 동요(童謠) : 어린이들의 생활감정, 심리 등을 아동 문학 용어로써 표현한 전형적인 시요(詩謠)를 말한다.

4. 샹송(Chansong)
: 12세기 남프랑스 프로방스의 트 루바두르나 트루베르들에 의하여 불리워지던 노래를 기원으로 하며 세속적인 내용을 담고 섬세한 감정과 지성을 갖춘 프랑스 민족 특유의 향기를 갖추고 있다.

5. 칸쪼네(Canzone)
: 이탈리아의 포퓰러송의 뜻이다. 그러나 이탈리아 사람들은 프랑스의 샹송이나 미국의 포퓰러송도 칸쪼네라고 부르고 있다.

6. 오페라(Opera)
: 어떤 긴 이야기를 문학, 음악, 연 극, 무용, 미술 등을 총 망라하여 표현한 종합예술이 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음악 부문에서 독창, 중창, 합 창 관현악 등의 연주 형태를 갖는다.

※ 아리아(Aria : 영창) :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에 나오는 선율적인 독창곡이다.
※ 레시타티브(Recitative : 서창) : 오페라, 오라토리 오, 칸타타 등에서 영창(Aria) 바로앞에 말하듯이 부 르는 노래이다.


※ 오페라의 종류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 대개는 비극적인 내 용을 가진 대규모의 오페라.
(2) 오페라 부파(Opera buffa) : 노래와 말(대사)을 섞 은 유쾌하고 규모가 작은 오페라.
(3) 오페레타(Operetta) : 소규모의 오페라로 가볍고 희극적인 내용을 가진 것이 많음.
(4) 악극(Music drama) : 바그너가 창시한, 아리아보 다 극의 흐름을 강조한 오페라.

※ Arioso : Recitative와 Aria의 중간 또는 끝에 붙는 짧은 가락으로 영서창이라고도 부른다.

7. 로만스(Romance)
: 서정적인 노래를 말하며 서정적 인 기악 소품에도 사용한다.

8. 오라토리오(Oratorio)
: '성담곡'이라고도 하며 일반 적으로 종교적인 제전에 의한 대규모의 서사적 악곡 으로서 독창, 중창, 합창, 관현악을 사용하고 음악은 극적으로 만들어지는데 동작이나 의상, 배경은 사용하 지 않고 합창대열로 서서 연주한다.

9. 칸타타(Cantata)
: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생겨난 아 리아, 레시타티브, 중창, 합창 등으로 이루어진 대규모 성악곡의 한 형식이며 종교 칸타타와 세속 칸타타로 구분한다.

10. 오페레타(Operetta)
: 소형의 오페라로서 희가극 또는 경가극적인 내용을 가진다. 처음에는 1막 짜리였 으나 3막 짜리도 나오게 되었다.

11. 미사곡(Mass)
: 가톨릭 교회의 예배의식 중 그리 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뜻하는 예배 의식을 음악으로 표현한 것이다.

12. 위혼곡(Requiem)
: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죽은자 의 혼을 달래기 위한 미사곡이다.

13. 수난곡(Passion)
: 기독교에서 그리스도의 수난의 이야기를 음악적으로 작곡한 것이다.

14. 연가곡
: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처럼 서로 관련 이 있는 여러 가곡을 하나의 음악적 체계로 엮은 것 이다.

 

자주묻는질문 바로가기 저작권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