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클래식 No.1 ∝ 클래식코리아™
20년간 클래식 가입자수,음원보유,판매
1위!!

MyPage

가입회원 [476,444명]    MP3리스트   무손실FLAC    이용안내

 

 

̹ ̵ α

보물창고
왕초보교실
지휘법
기초화성학
음악사
독일어딕션
이태리가곡딕션
명곡해설
오페라 줄거리
오페라 관련상식
성악가사번역

오페라 관련상식
싸이월드 공감 트위터로 보내기
나폴리 악파의 오페라

나폴리악파의 오페라

18세기에 이르러 이탈리아의 오페라는 프랑스를 제외한 유럽이 그의 지배 아래 있었다. 그리고 17세기 말경에는 그 원형이 확립되어 18세기 후반까지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던 오페라의 양식이 시대의 흐름을 따라 다소 변화를 볼 수 있었다.

그것은 고도의 양식을 특징으로 하였고, 작곡가로는 모두 나폴리 출신이든가 아니면 나폴이에서 공부한 음악가들이었다. 한편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한 대중 오페라에 일반 대중들은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당시 이탈리아의 오페라는 아리아의 오페라로 변하고 말았다. 소재와 극적인 전개의 리얼리즘은 무시되었는데, 그것은 결국 레시타티브를 사이에 넣은 아리아의 나열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17세기 후반 일반 대중의 흥미는 점차 아리아로 옮겨져, 합주·기악고·발레 등은 하나의 부수적인 의미를 갖는데 지나지 않았다. 그런데 일반적인 형태의 오페라 중에서도 17세기 후반의 오페라는 귀족적인 타입과 민중적인 타입으로 구분되었다.

여기서 귀족적인 오페라는 복음악적이고, 민중적인 오페라는 화성적이었다. 이같은 차이는 지리적인 환경으로 볼 수 있는데 북방 사람들은 대위법과 복잡한 것을 즐겼고, 이탈리아와 같은 남방 사람들은 아름다운 멜로디와 단순함을 중요시 하였다. 서곡에 있어서도 프랑스풍은 복음악적이고, 이탈리아풍은 화성적이다.

  18세기 초에 복음악적인 오페라와 화성적인 오페라가 병행하여 작곡되어 왔는데 그 인기는 화성적인 오페라가 압도적이었다. 18세기 중엽 이후에는 오페라의 특징있는 표현에 변화를 보였는데 즉,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음조직에서 오는 경쾌한 멜로디와 아름다운 장식음에 대한 기호가 나타난 것이었다. 이것이 마침내는 나폴리 악파라는 전형을 이룩하였고, 이때 A. 스카를랏티(A. Scarlatti 1660∼1725)를 부롯한 많은 작곡가들이 나폴리에서 활약하였다. 18세기 나폴리 악파는 17세기 베네치아 악파와 함께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다.

  한편
16세기에는 극 중간에 연주하는 간주곡이 생겼다. 그리하여 17세기 초부터 막간에 연주되는 간략한 희극적인 음악극으로, 가극 사이에 연주했는데 이것이 후에 희가극(喜歌劇;Opera buffa)으로 나타났다.

  나폴리 악파의 오페라 양식이 확립된 후, 극과 음악이라는 2개의 대립적인 요소를 어떻게 하면 하나의 예술작품에 넣는가가 문제였다. 극것은 드라마틱한 면은 레시타티브에 두고, 음악적인 표현은 아리아에 집중시켰다.

이러한 것이 하나로 묶여서 구성되는 한, 막을 다시 구분한 장면들이 모여 작품의 외향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는 음악적인 흥미가 주로 아리아에 집중되어 있다.
  나폴리 악파의 오페라는 정가극(正歌劇; Opera Seria)이라고는 하지만, 그것은 가수 중심이며 극적인 표현이 빈약한 것이다. 그리하여 작품 전체의 유기적인 구성의 밀도가 희박해 졌고, 극과 음악과의 내면적인 연관성도 점차 문제를 삼지 않는 경향이 생겼다.

 

자주묻는질문 바로가기 저작권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