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클래식 No.1 ∝ 클래식코리아™
20년간 클래식 가입자수,음원보유,판매
1위!!

MyPage

가입회원 [476,444명]    MP3리스트   무손실FLAC    이용안내

 

 

̹ ̵ α

보물창고
왕초보교실
지휘법
기초화성학
음악사
독일어딕션
이태리가곡딕션
명곡해설
오페라 줄거리
오페라 관련상식
성악가사번역

오페라 관련상식
싸이월드 공감 트위터로 보내기
오페리의 기원

오페라 기원

오페라의 기원은 바로크 음악(16세기 말 ~ 18세기 중반)의 가장 중요한 공적중의 하나로 기억된다. 그 정확한 기원은 르네상스 말기의 이탈리아로 거슬러 올라간다.

1597년 피렌체, 바르디 백작 궁정에 모인 귀족들은 고대 그리스극을 상연하자는 논의에 몰두했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 하여 4개의 악기만으로 이뤄진 음악극 '다프네'. 현재 이를 오페라의 기원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는 최초의 완전한 오페라는 초기 바로크 시대인 1600년, 프랑스의 앙리4세와 마리아 데 메디치의 결혼식때 상연된 '에우리디체(Euridice)'이다.

이는 '카메라타(Camerata)'라는 일종의 클럽에 의해 발명되었다. 카메라타는 피렌체의 음악가, 문필가, 화가들의 그룹으로 구성원은 천문학자 갈릴레이의 아버지인 빈첸쪼 갈릴레이, 줄리오 카치니 등의 작곡가들을 비롯한 귀족계급의 인문학자들이었다.

그들의 목적은 희랍의 음악적이고 연극적인 예술을 부활시키는 것이었다. 음악은 가사의 힘을 증대시켜야 한다는 개념으로 처음엔 시와 밀접한 관련을 가졌으나 차차 연극에 적용된 것이다.

그 후, '오페라의 아버지'로 불리는 몬테 베르디(Monte-Verdi)에 이르러 오페라는 비로소 현대와 같은 제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 그의 특성은 1607년 작 '오르페오(Orfeo)'부터 1608년 작 '그대는 죽었다(Tu se' morta)'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시대의 악보는 지금과는 달리 생략된 방식으로, 화성만을 베이스 음의 위 또는 아래에 써넣고 상세하게 다듬는 일은 연주자에게 맡겨졌다. 이러한 속기법은 인쇄술이 복잡하고 값비싼 당시의 상황에선 특히 큰 혜택이었고, 한 사람의 작곡가가 수백 곡의 칸타타와 오페라를 써낼 수 있었던 여건이 되었다. 이와 유사한 관습은 오늘날의 재즈 음악에서도 통용되고 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카스트라토'라 불린 인공적 남성 소프라노 또는 알토이다. 이들은 소년기 때 이들의 음성을 평생토록 보존하기 위해 거세를 했고, 그 결과 오랜 훈련을 통해 남성의 힘과 화려한 음역을 겸해 가지게 되었다.

계몽사상의 프랑스 철학자들은 "여자 목소리로 세상의 운명을 결정하는 알렉산더, 시저를 가졌다"고 이탈리아인들을 놀려댔지만 카스트라토들은 온 유럽에 이름을 날렸다. 이 풍습은 프랑스혁명 시대에 이르러 쇠퇴해졌고 점차 폐지되었다.

바로크 오페라는 레시타티브와 아리아, 중창과 합창 등 음악분야의 위대한 형식들을 창조해냈다. 하지만 제후들의 궁정을 위한 오페라였고 봉건 계급의 사회관을 구현한 사람들의 오락이었다. 사랑과 명예 사이에서 괴로워하는 주인공들이 품위있는 음악에 맞춰 낭독하는 동안 시간은 고대나 중세기 상상의 영역에 멈춰 서 있었다.

18세기에 들어서 광범위한 사회 변화는 오페라에도 영향을 미쳤다. 바로크 오페라는 이 변화의 현장에서 설 자리를 얻지 못하고, 문필가들은 오페라의 허식에 대해 더욱 실랄히 풍자하는 가운데 프랑스 궁정 오페라 애호가들과 이탈리아 희가극에서 사실적 예술을 발견한 사람들 사이에서 일명 '익살광대의 싸움'이 일어났다.

이는 넓은 의미에서 신진 부르조아와 몰락해가는 귀족의 대결이었다.

이 때 오페라 역사의 방향에 크게 영향을 끼친 작품이 글룩(C.W.Gluck, 1714~1787)에 의해 탄생한다. 독일태생으로 이탈리아에서 수업한 그는 과다한 장식으로 짓누름없이, 시를 돕는 음악의 진정한 임무에 충실했다. 글룩은 프랑스 비극의 거대한 합창과 희가극의 활기찬 중창 그리고 이탈리아와 독일, 유럽 오페라의 모든 것을 융합시켜 극적 진실성과 표현의 풍부함으로 오페라의 방향을 잡아나갔다.

이렇게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독일, 프랑스, 영국, 미국 등지로 확산돼 나간 오페라는 이제 전세계적인 예술의 장르로 자리매김해 많은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자주묻는질문 바로가기 저작권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