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클래식 No.1 ∝ 클래식코리아™
14년간 클래식 가입자수,음원보유,판매
1위!!

MyPage

 

 

 

아이디저장

앨범감상 홈
앨범통합검색
작곡가-앨범검색(추천)
앨범색인검색
앨범 TOP 100

교향곡 관현악곡
협주곡 실내악
독주곡 성악곡
오페라 종교곡
영화음악 컴필레이션
재즈 올드팝
국악

Stereo DDD
ADD DVD 소스
Mono 기타

  Mendelssohn, Felix (멘델스존)

출생국가

  독일

활동년도

  1809-1847

활동년도

  1,471 곡

활동년도

  507

        
 

'멘델스존'은 1809년 2월 3일 독일 함부프크에서 태어나, 1847년 11월 4일 역시 독일의 라이 프찌히에서 38세로 세상을 떠난 독일 낭만파 작곡가이다. 멘젤스존은 독일 낭만주의 음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유명한 작곡가로서, 낭만주의 음악이 개화한 중엽에 중요한 역할을 한 대표적 음악가 중에 한 사람이다. 그는 유태인계 은행가의 아들로 태어나 역사상 음악가로서는 보기 드문 부유한 가족 환경에서 자랐고, 또한 일생을 경제적인 구애나 빈곤을 모르고 지냈다. 이러한 환경이 음악가로서의 '멘델스존'에게 플러스가 되었는지 또는 마이너스가 되었는지 모르나, 어쨌든 그의 기질과 더불어 그의 음악이 밝고 경쾌한 반면, 중후한 맛이나 심각성이 없다는 대조적 반응이 이와 관련이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또한 대부분의 낭만주의 음악가들이 과거의 전통이나 질서에 대해 부정적 태도나 저항을 하는 사례에 비하여 그는 언제나 긍정적이었고 기존형식을 아무 주저없이 받아 들이는 보수적인 작곡가였다.

'멘델스존'은 어린 시절을 주로 베를린에서 자랐다.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인 재능을 가진데다가 일찍부터 모친으로부터 피아노지도를 받았으며 후에 피아노를 베르거에게, 그리고 작곡을 체르터에게 배우는 등 부모의 각별한 배려로 윤택한 음악 교육을 받아 일찍부터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9살 때 공개 연주를 하였고 11살때부터는 작곡을 시작하였다.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밤의 꿈>에 의한 유명한 서곡을 쓴 것은 그의 나이 불과 17살때의 일이다. 그는 여러 차례의 여행으로 북쪽은 스코틀랜드로부터 남쪽은 이탈리아에 이르기까지 온 유럽을 통해 가보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였다. 그는 이러한 여행을 통해 가는 곳마다 인상과 감흥을 통 해 작곡의 소재를 얻어 작품을 썼다. 이들의 작품은 모두 고전주의 적인 형식감을 이어받아 여기에 묘사적이고 표제적인 내객을 담은 작품들로 지방색이 짙은 리듬이나 멜로디, 여기에 색채적인 관현악법 등 낭만적인 감각이 짙게 풍긴다. 멘젤스존은 또한 1833년부터 듓셀르도르프의 교회음악과 오페라극장의 지휘자로서, 그리고 케른의 라인 음악제의 지휘자로서도 활약하기도 했다. 이와같이 그는 창작가로서 뿐 아니라 연주가로서 지휘자로서 또한 교사로 서 분망한 생활을 해야했고 라이프찌히에 음악학교를 설립하는등, 사회적인 책임도 무거워져 겹친 과로로 38세라는 단명으로 일생을 마쳤다.

'멘델스존'은 낭만주의 작곡가로서는 드물게 보는 보수주의적인 음악가였으나, 그를 단적으로 말하면 정신은 낭만주의에다 형태는 고전주의적 질서와 조화의 감각을 가진 작곡가라고 하겠다. 그의 형식이 완벽에 가깝도록 완성된 데 비해 심각한 내객이 부족한 탓으로 우리들의 마음을 뒤흔들 감동이 없다는 것은 작곡가로서의 그의 성격탓도 있겠지만 그의 생활 환경이 너무나 행복하여, 사회의 어두운 면을 모르고 현실의 비극을 경험하지 못한 결과라고 생 각된다. 그러기에 그의 음악에서 강렬한 열정이나 비창은 느낄 수 없지만, 밝은 빛과 시적이고 그림처럼 경쾌하고 아름다운, 그리고 세련된 형식은 그의 약점을 보충하고도 남음이 있다.

<주요작품> 교향곡 3번 "스코틀랜드" [1842] 교향곡 4번 "이탈리아" [1833] 교향곡 5번 "종교개혁" [1832]
서곡 "한 여름밤의 꿈" [1826] "핑갈의 동굴" [1832] "성 바울" [1836] "무언가" [1829-45]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자주묻는질문 바로가기 저작권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