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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hler, Gustav (말러)

출생국가

  체코

활동년도

  1860-1911

활동년도

  1,999 곡

활동년도

  390

        
 

보헤미아의 칼리슈트 출생. 부모는 유대인 상인이었으며, 어린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을 발휘하였다. 10세 때 피아노 리사이틀을 처음으로 열었고, 15세 때 빈음악원에 입학하여 3년 후 졸업할 때까지 브루크너 ·월프 등과 교제하여, 그들의 영향도 받았다. 1877년부터 3년간 빈대학 철학과에서 역사와 음악사를 공부하고, 그 사이에 초기 작품인 《피아노 5중주》 《피아노와 바이올린소나타》, 오페라 《슈바벤의 에른스트공》 등을 발표하였으나, 그 후 파기되어 현존하지 않는다.

1880년부터 지휘활동을 시작하였으며, 1883년에는 바이로이트에서 바그너의 《파르시팔 Parsifal》에 접하여 크게 영향을 받았다. 1888년 부다페스트 왕립오페라극장의 지휘자, 1891∼1897년 함부르크 시립오페라극장의 지휘자를 거치는 동안, 작곡가로서의 명성도 얻었다. 1897년 빈 궁정오페라극장의 지휘자로 임명되어, 1908년까지 재직하였고, 그 후 뉴욕에서 살았으나 1911년 심장병으로 지휘활동이 불가능해지자 빈으로 옮겨 거기에서 사망하였다.

그는 미완성인 제10번을 포함하여 모두 10개의 교향곡을 썼으나 본질적으로는 가곡 작곡가의 면이 강했고, 교향곡은 모두 가곡 작곡과 지휘활동의 체험에서 얻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교향곡 9곡 이외에도, 중국시를 독일어로 번역한 가사로 된 관현악곡 《대지의 노래 Das Lied von der Erde》(1908), 자작의 가사로 된 두 가곡 《한탄의 노래 Kindertoten lieder》(1880) 《젊은 나그네의 노래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1884) 등이 있다. 피아노반주를 좋아하지 않고 관현악반주로 된 가곡을 써서, 후세에 가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의 음악세계는 때로는 절망감이나 염세관(厭世觀)을 강하게 나타내기도 하고, 때로는 괴기한 해학이나 초연한 탐미(耽美)를 보이기도 하였으며, 만년에는 종교적이라고도 할 만한 고독한 만족감을 표시하는 일도 적지 않았다. 그 어느 것이나 대편성의 관현악을 사용하고 있으며, 맑은 색채를 풍긴다. 그는 근대음악 발전의 과도기에 속한 인물로 낭만파적인 교향곡의 마지막 작곡가라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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