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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al Dorati (안탈 도라티)

출생국가

Budapest, Hungary

활동년도

1906/04/09~1988/11/1

297

안탈 도라티는 소위 ‘오케스트라의 조련사’라는 닉네임을 갖고 있을 정도로 단원들을 잘 트레이닝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아버지가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린주자였던 관계로 그는 남들보다 일찍 음악 전반에 눈을 뜨게 되었다.그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오페라 지휘자 또는 발레 지휘자로서 다양한 경험을 했으며, 리듬의 활기찬 움직임이나 클라이맥스를 향해 직선적으로 밀어붙이는 모습 등은 듣는이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의 이런 지휘스타일은 특히 발레음악에서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생전 많은 양의 음반을 녹음했는데, 그중 미니애폴리스 시기에 머큐리에서 녹음한 차이코프스키의 일련의 작품들은 명연으로 평가받는다. 그는 차이코프스키의 서곡 1812년에서 진짜 대포를 등장시켜 화제를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안탈 도라티는 1906년 4월 9일 헝가리의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났다.


어릴때부터 Leo Weiner 밑에서 개인 레슨을 받으며 음악 전반에 대한 실력을 연마해 갔다. 그는 부다페스트의 음악원에서 이론과 실기를 쌓고 빈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해 논리력도 다듬어 갔다. 지휘자로서 데뷔한 것은 1924년, 즉 그가 18세 때가 되던 해였다. 부다페스트 국립 오페라 극장의 지휘자로서 활동한 다음, 1928년 드레스덴 국립 오페라 극장의 부지휘자로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 당시 이 극장의 지휘자는 프리츠 부쉬로 그는 부쉬의 보조 지휘자로서 많은 것을 배우며 경력을 쌓을 수 있었다. 이듬해인 29년에는 뮌스터 시립 오페라 극장의 음악감독이 되었다.


이후 안탈 도리타는 독일 각지에서 객원 지휘를 했으나

나치에게 쫓겨나 결국 영국으로 망명하기에 이른다.


1935년 안탈 도라티는 몬테카를로 러시아 발레단의 지휘자가 되었는데, 이 시기에 그는 발레 지휘자로서의 진수를 펼쳐 보이기도 했다. 이 당시 그가 편곡한 발레 ‘졸업 기념 무도회’(원곡은 J. 슈트라우스에 의함)는 특히 유명하다. 그는 이 발레단을 이끌고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1945년까지 많은 활약상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후부터 안탈 도라티는 발레가 아닌 일반 공연을 위주로 하는 지휘에 정력을 집중하기 시작했다. 45년에 미국의 댈러스 교향악단의 상임 지휘자로 취임한 후 이 악단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지휘계 전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49년에는 드미트리 미트로풀로스의 후임으로 미니애폴리스 교향악단(현재 미네소타 교향악단)에 초청되기도 했다. 또한 63년부터 66년까지 BBC 교향악단의 지휘봉을 잡았고, 66년부터 73년까지는 스톡홀름 필하모니, 70년에는 워싱턴 내셔널 교향악단, 그리고 75년 이후로는 런던의 로열 필하모닉 등을 차례로 맡으며 다방면의 솜씨를 발휘했다.
이후 79년부터 디트로이트 교향악단의 음악감독 겸 수석지휘자를 역임하며 말년을 여유롭게 보냈고, 은퇴후에도 종신 명예 지휘자가 되었다.


안탈 도라티는 헝가리의 망명 음악들(헝가리 국립 필하모니, 부다페스트 국립 오페라 극장 관현악단, 부다페스트 방송관현악단의 멤버)로 구성된 필하모니아 헝가리카(1957년 빈에서 조직되어 그 후 본거지를 서독의 마르 시로 옮겼다)와 ‘하이든 교향곡 전집’(로빈즈 랜던의 교열 악보에 의한, 런던)이라는 대규모의 녹음을 완성시켰다. 이 연주에서 그는 음의 합리적인 구성을 중요시하였고, 표현의 다이내믹함을 추구하고 있어 깊은 감동을 전해준다.


안탈 도라티는 1988년 11월 13일 스위스에서 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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